요즘 주가가 내리막길을 가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해운사인 HMM에 대한 기업 현황 및 주요 이슈를 알아보고, 차트 분석을 통해 중장기/단기 추세와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하여 포스팅하니 투자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MM 차트 분석 중장기 주가 전망
HMM의 중장기 추세를 분석하기 위해 월봉차트를 활용하는데, HMM은 코로나 팬데믹 발생 시점인 2020년 3월에 대세 하락의 저점을 형성한 후 약 1년 6개월 간의 대세 상승이 있었습니다. 그 상승 각도와 크기는 어마어마 했습니다. 2천원 대 주가가 5만원을 넘겼으니까 약 25배 상승이 있었네요. 2021년 5월 주가가 고점에서 거래량이 크게 발생한 후 다시 하락으로 돌아서더니 잠시 반등의 기간도 있었으나, 지속적인 하락 흐름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기술적 지표로 보았을 때 볼린저밴드 터치도 안한 상태로 1차 하락을 지속하고 있는데요. 추세선 2개는 거의 바닥권에 온 모양입니다. 아직 볼랜저밴드를 터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터치하기 위해 급락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이며, 거래량도 아직 발생하지 않아서 아직은 저점을 위한 시간이 조금 더 남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지금 매도 하기에는 너무 늦었기 때문에 조금만 더 참고 견뎌 보시고, 매수를 검토 중에 계신 분들은 조금만 더 기다려 보시면 좋은 매수 기회가 올 것으로 보입니다. 월봉 상의 기술적 지표로 2차 하락이 있어야 대세 상승으로 갈 확률이 일반적으로는 높습니다. 지금은 1차 하락으로 보여지므로 매수 하실 때 2차 하락을 염두에 두시고 투자에 참고하시 바랍니다.
HMM 차트 분석 단기 주가 전망
HMM의 주봉 차트를 분석해 보면, 지난 2023년 2월 셋째 주에 반등을 마치고 고점을 형성한 이후, 지속적인 하락 흐름을 보이다 5월 마지막 주에 1차 저점을 형성하였는데, 짧은 반등 후 기간 조정 및 하락 흐름을 현재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기술적 지표를 분석해 보면, 볼랜저밴드 터치 및 두 번째 추세는 이미 저점 신호를 보이고 있는데요. 첫 번째 추세선이 아직은 만나지 않고 있고 거래량도 발생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단기 추세를 보았을 때는 조금더 기간 조정 및 하락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2~4주(약 1개월) 내에 저점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거래량이 대량 발생하면서 강하게 하락한다면 분할 매수 해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술적 지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거래량이라 생각합니다. 거래량이 크게 발생할 경우 고점이나 저점을 형성할 때가 대부분 이더라구요. HMM도 매각 진행 상의 매끄러운 모습이 보인다면 강한 반등도 있을 수 있으니, 주봉 거래량이 크게 발생할 때까지 참고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거래량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저점의 시기는 더 길어질 수 있다는 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MM 기업 현황 및 주가 예측 종합-저점 임박
HMM은 해운사로써 세계 산업 경기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업황이 움직이는데요. 글로벌 해상운임이 가파르게 하락하면서 HMM의 주가도 많이 하락하고 있는 듯합니다. 주요 지수 중 컨테이너 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최근 900 아래로 떨어졌으며, 벌크운임 지표인 발틱운임지수(BDI)도 지속적인 내림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매각작업을 추진하고 있는 HMM 주요 채권단은 매각 가격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할 수 밖에 없고, 또한, 매각이 매끄럽게 진행 될지도 이슈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세계 경기는 나빠지면 좋아질 때도 있을 것이고, HMM의 매각 작업도 마무리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기회가 오면 투자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술적 지표로 봤을 때 월봉은 저점을 완성해 나가고 있고, 주봉 또한 저평가 영역에 있기 때문에 거래량만 받쳐준다면 매수해 보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그러나, 반등 기간은 짧게 마무리 될 수 있는 만큼 투자 기간은 짧게 가져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기술적 지표로 봤을 때 HMM의 월봉이 1차 하락으로 보이고 2차 하락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경기가 좋아지는 시점은 2024년 하반기 정도로 예상 되고 있고, 여러가지 세계 지수나 국내 대표지수 들의 흐름을 보았을 때 아직은 장기 투자 시점은 아니라고 보고 있으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기업 현황
세계 해운 운임지수 지속 하락 중, 매각 작업 진행 중(입찰 기업 3개 그룹 선정 완료) - 기술적 지표
월봉 1차 하락 완정 중, 주봉 2차 하락 완성 중 - 투자 타이밍
2~4주 내 거래량 대량 발생 시 분할 매수 후 단기 투자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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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격은 예측하지 않고 추세 및 타이밍을 제시합니다. 투자의 판단과 결과는 자신에게 있다는 점 기억하세요.